카테고리 없음

스카이 캐슬 : 과도한 교육 열의 현시점

스윗젤리 2022. 12. 27. 10:40
반응형

구글 스카이캐슬

스카이캐슬 소개 

미스터리 학원 드라마 

20부작

티빙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염정아 정준호 이태란 최원영 윤세아 김병철 오나라 조재윤 김서형 등 

대한민국 재력 상위사람들이 모여사는 스카이캐슬에서 명문가 출신 사모님들의 처절한 욕망을 들여다보는 드라마입니다. 

 

예서엄마 우주엄마 서준기준엄마 수한엄마 그리고 김주영

 예서 엄마 (염정아)가 준비한 영재 엄마 (김정난)의 축하파티가 열립니다. 개최 이유는 서울 의대에 합격한 영재의 포트폴리오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겉으로 보기엔 화목해 보이는 스카이캐슬 가족들이지만 안에서는 자기 자식도 서울 의대에 보내고 싶어 하는 가족들의 기싸움이 있습니다. 다들 영재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싶어 하지만 영재엄마는 아무에게도 주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영재는 자신의 암호를 지우고 한 달간 배낭여행을 떠납니다. 그리고 영재엄마는 포트폴리오를 주는 대신 예서 엄마와  서준기준 엄마에게 VVIP초대장을 넘깁니다. 이 초대장의 겉은 투자설명회이지만 입시코디를 맺어주는 파티입니다. 영재엄마의 팁으로 입시코디를 고를 기회를 얻은 예서엄마는 입시코디 김주영 (김서형)을 만나게 되고 예서가 선택받게 됩니다. 한편 입시코디의 선택을 받지 못한 서준기준이네 집은 차교수인 서준기준의 아빠가 코디를 하겠다 선언합니다. 한편 크루즈 여행을 갔던 영재엄마가 일찍 귀국하고 별일 없는 듯 보이지만 그날 밤 총소리가 들립니다. 그렇게 영재엄마의 장례식이 진행되고 뒤늦게 참석한 영재는 서럽게 울기시작합니다. 교수인 영재 아빠도 병원에 사표를 내고 스카이캐슬을 떠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태블릿 PC와 영재엄마 캐리어에 있던 약국봉투로 왜 영재엄마가 죽었을까를 추측합니다. 서준기준엄마는 서준이와 나왔다가 영재 집에서 폭력을 목격합니다. 그 시각 김주영 코디는 예서 집에 방문해 예서의 코치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영재에게 전화가 오는데 전화를 거부합니다. 그리고 영재가족이 떠난 자리에 우주가족이 들어옵니다. 스카이캐슬의 가족들과는 다르게 가족들의 사이가 좋아 보입니다. 우주엄마는 예서엄마를 보고 이전 이름을 떠올리며 묻지만 예서엄마는 예전 이름을 철저히 부정합니다. 그리고 혜나 (김보라)가 등장합니다. 예서와 같은 학원을 다니고 고등학교 차석입학을 한 인물입니다. 예빈이와 수한이에게 예서에게 입시코디가 생겼다는 말을 듣습니다. 새로 온 우주엄마는 스카이캐슬 엄마들에게 식사대접을 하고 자신은 사교육을 시키지 않는다는 말에 다른 엄마들은 어처구니없어합니다. 그리고 예서엄마는 우주엄마네에 있던 태블릿 PC를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해 가져오는데 거기에는 영재엄마가 죽은 이유가 담겨있었습니다. 그곳에는 자살을 꿈꾸는 내용들과 부모에게 복수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었습니다. 이걸 영재 엄마가 확인했는데 영재가 의도한 것이었습니다. 영재엄마는 영재가 유럽여행을 간다 했는데 항공권도 결제하지 않고 연락두절이 되자 찾아 나서기 시작합니다. 어릴 때 집에서 일하던 아이와 같이 있다는 확신이 들어 영재를 데려가려 찾아가고 영재는 엄마에게 지긋지긋하다는 말을 합니다. 아들을 포기할 수 없었던 영재엄마는 죽음을 선택했습니다. 이 사실을 안 예서엄마는 김주영선생을 찾아가 영재엄마를 죽인 건 너라며 화를 내고 코디를 그만둔다 이야기합니다. 알고 보니 김주영이 영재를 교육시킨 방식은 부모에 대한 복수심이었습니다. 하지만 영재는 엄마 죽음 이후 많이 힘들어합니다. 

 한편 스카이캐슬 내에서는 서준기준엄마가 우주엄마를 서준기준아빠가 운영하는 독서토론모임에 가입시키고 예서는 중간고사가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입시코디가 없어져 엄마에게 화를 냅니다. 

 청소년 소설을 쓰기 위해 예서 동생 예빈이를 인터뷰하러 방문한 우주엄마는 아이들이 편의점에서 과자를 훔쳐 옥상에서 짓밟고 노는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저녁 먹는 것 대신 과자를 밟는 것을 선택한 아이들이었습니다. 한편 김주영 선생은 서준기준이네 집을 방문하여 스터디룸을 보고는 교육이 아니라 사육을 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서를 위해 김주영선생에게 찾아가 무릎까지 꿇은 예서엄마는 김주영선생에게 다 감수할 것이냐고 묻는 말에 감수한다고 대답을 합니다. 김주영 선생의 마음을 돌리는데 성공은 했지만 멀리서 엄청난 몰골의 영재를 봅니다. 영재는 김주영을 죽이려 왔고 예서엄마는 영재를 설득하지만 결국 영재는 예서엄마를 찌르고 도망갑니다. 덕분에 예서엄마는 김주영선생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한편 우주엄마는 대치동에서 봤던 아이들의 모습이 계속 신경 쓰여 의사인 남편에게 상담을 하게 되고 수한이 엄마로부터 예서엄마는 애들이 우주엄마를 밖에서 만나기로 했다는 것을 전합니다. 예서엄마는 예빈이의 잘못을 다 알고 있었고 편의점 사장에게 돈을 쥐어주며 영상은 지워달라 합니다. 우주엄마에게 이건 단순 장난이라고 넘기는 예서엄마입니다. 그리고 혜나의 정체가 밝혀집니다. 알고 보니 혜나는 예서아빠의 첫사랑의 딸이었고 예서아빠의 딸이 맞았습니다. 그리고 영재네 가족 사건이 스카이캐슬의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집니다. 이어 김주영 선생과 얽힌 사연과 김주영선생의 개인적인 사연이 나오게 됩니다. 결국은 잘못된 모성애가 모든 사건의 시작점이었음을 알립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드라마 

현재의 모습과 빠른 전개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입니다. 어느 한 연령층에 편향되어 있지도 않고 부모세대부터 자녀세대까지 어울러 볼 수 있던 드라마였습니다. 각 가정의 각기 다른 교육방식을 보여주며 어느 교육방식을 선택할 것인지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고 항상 말로만 듣던 교육방식의 모습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다들 교육보다는 인성이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현실에서 교육을 중요시하며 사회적 성공을 바라는 모습이 씁쓸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