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룹 소개
가상 역사 블랙코미디 복수 드라마
16부작
티빙 넷플릭스
김혜수 김해숙 최원영 김의성 문상민 강찬희 등
자식들을 위해 기품 따위는 버리고 사고뭉치 왕자들을 위해 치열한 왕실 교육전쟁에 뛰어드는 중전의 파란만장 궁중 분투기 드라마입니다.
임화령과 그의 아들들
필요에 따라 욕도 하고 자존심도 버릴 줄 아는 국모 남편은 바람피우고 자식들은 하루가 다르게 사고 치고 아래서 올라오는 후궁들 때문에 골머리는 썩고 며느리는 기막히고 시어머니는 속을 뒤집는 잔잔한 호수 같은 성격이고 앉아있는 것을 좋아하는 차를 음미하고 수놓는 것을 좋아하던 임화령 (김혜수)의 현재는 독하다는 소문과 아들들 챙기느라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중전마마입니다. 더없이 완벽한 장남, 세자 외에는 모두 어딘가 부족하고 사고뭉치인 그녀의 아들들 때문에 틈이 생기게 되고 물이 새며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이게 됩니다.
중전의 유일한 버팀목인 세자, 임화령의 둘째아들 성남대군 (문상민)은 건방진 애물단지이지만 잘 갈고닦는다면 다이아몬드가 될 원석, 그리고 셋째 아들 무안대군 (윤상현)은 솔직한 로맨티시스트 무안한 일을 많이 만들어내는 왕자, 넷째 아들 계성대군 (유선호)은 꽃미남에 예술은 물론 학문까지 잘하는 아들이며 딸 같은 아들이지만 무언가 비밀이 있는듯한 왕자, 막내 일영대군 (박하준)은 파괴의 손의 소유자 학문과는 담을 쌓고 호기심 괴짜 발명왕에 애교쟁이 막내 왕자님 이렇게 모두 너무 다른 성격의 소유자들입니다.
시어머니 카리스마 내명부 전설 왕의 어머니 대비 조씨 (김해숙)은 후궁에서부터 대비에 오르기까지 아들을 왕으로 만든 장본인입니다. 손자들보다 아들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있는 대비는 대군들을 거슬려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나마 임화령을 봐준 이유는 누가 봐도 완벽한 세자의 엄마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내 아들의 나라를 더 굳건하게 만들고 말겠다는 대비의 의지 대비 조씨의 빅픽처는 어떤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새벽부터 바쁘게 움직이는 중전마마 임화령은 잠자고 있던 대군을 찾으러 왔습니다. 임화령의 아들들은 세자 포함 총 5명이지만 세자제외 나머지 4명은 아직 임화령의 케어가 많이 필요한 인물입니다. 그리고 임화령이 급히 대군들을 찾아다니는 이유는 종학에 왕과 대비 마마가 참관하러 오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후궁들도 아들들을 거의 모였는데 아직 임화령은 아들들을 깨우느라 고생중입니다. 이번 종학 때 다른 왕자들에 비해 너무 중구난방으로 지각생까지 있었던 임화령의 아들들이 대비는 맘에 들지 않았는지 저것들이라고 부르며 임화령의 심기를 건드립니다. 항상 참다가 이번에 아들들을 함부로 이야기하기에 대비에게 대들었습니다. 한편 대군들과 사이가 좋지 않아 보이는 간택후궁 왕귀인의 아들 의성군은 말을 좀 나쁘게 하더니 결국 성남대군이 한방 먹습니다. 하지만 이 일로 인하여 임화령의 아들들은 대비에게 벌을 받게 됩니다. 의성군에게 나쁜 행동을 한 이유가 명확하지만 그냥 묵묵히 벌을 받습니다. 그렇게 대군들이 싸움으로 벌을 받을 때 세자가 갑자기 쓰러지게 됩니다. 알고 보니 이전부터 증세가 있었으나 최근에 더욱 심해졌다는 세자의 병은 혈허궐이었습니다. 원래라면 왕위에 올라야 했던 태인 세자가 똑같은 병으로 쓰러졌고 결국 죽게 되었다고 하는데 현재 세자의 상황이 태인 세자와 너무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한편 의성군은 어머니 황귀인에게 혼이 나고 있었는데 원래 자리를 찾고 싶으면 세자를 뛰어넘으라는 말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그녀가 현재는 임화령의 밑에서 조용히 있지만 언젠가 대비처럼 올라가고 싶은 야망을 보일 듯합니다. 한편 갑자기 비게 된 세자의 공부 동무나 마찬가지인 배동의 자리는 모든 후궁들이 아들들을 가게 만들려는 엄청난 자리로 급부상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모든 일들 속 무언가 이상함을 감지한 임화령은 지금 이뤄지는 모든 일들이 대비가 연관되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심지어 지금까지 숨겼던 세자가 쓰러진 사실까지 알고 있던 대비는 임화령에게 경고를 날리고 돌아갑니다. 결국 이 돌아가는 모양이 전에 죽은 세자와 그 당시 중전에게 있었던 일과 동일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리고 몰래 그녀를 찾아가서 당시 있었던 일에 대해 말해달라며 무릎을 꿇는 간절함을 보입니다.
스카이캐슬의 사극판 슈룹 그 시대에도 여전했다.
하지만 아들들의 슈룹이었던 임화령의 마지막은 다 자란 아들이 임화령의 슈룹이 되어주는 모습으로 따뜻하게 마무리 되어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16부작 내내 늘어진 전개 없이 진행되며 오랜만에 나온 퓨전사극은 시청자들의 즐거움을 끌어냈습니다. 김혜수 배우의 연기는 말할 것도 없고 그의 아들들로 나왔던 배우들의 열연도 새로웠습니다.